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0월 1~2주간 회고록
    개인 회고록 💡 2021. 10. 11. 21:21

     

    Fact (이번주에 한 일)

    알고리즘과 You dont know Js 공부, 스터디 활동을 통해서 HTML, CSS, JS를 이용한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함 그리고 배달의 민족 x 원티드에서 진행하는 꿈나무 개발자, 주니어 개발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참여, 메이커준님의 유튜브를 통해서 회고활동을 통한 나의 성장, 책을 더욱 효율적으로 읽는 방법에 대해서 얻음.

     

    Feeling, Finding (느낀 점, 얻은 인사이트들)

    • 알고리즘 - 알고리즘 문제를 여러가지 풀어보았으나, 레벨 1에서 잘 풀리는 문제가있는가 하면 잘 안풀리는 문제가 40~50퍼센트 정도가 되어 알고리즘에 대한 부족함을 느끼게 되었다.
    • You dont know JS 공부 - 이번에 자바스크립트 컴파일러와 스코프,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대해서 배우게 되었다. 특히 컴파일러가 하는 일을 이때까지 그냥 기계어로 변환한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그 전 단계에 대해서 어떠한 실행을 하는지도 알게되었다. 스코프에 대해서도 스코프가 가지는 영역, 스코프가 내부 스코프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배우게 되었고 엔진은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단순히 실행 시키는 것 뿐이 아닌 코드를 최적화 시키는 일도 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스터디 활동 - 스터디 활동으로 HTML, CSS, JS를 이용한 작품 하나를 만들게 되었는데, 오랜만에 이런 프로젝트를 하니 DOM에대해서 일부 까먹게 되었다. 그리고 CSS는 항상 SASS를 쓰는데, 사용하면서 중복이 많아 SASS 공식 도큐먼트를 보면서 나의 CSS코딩 습관을 한번 바꾸어 보아야겠다는 인상을 받게되는 기회가 되었고, 자바스크립트 또한 코드를 진행하면 서 함수는 1가지 일을 해야한다는 생각을 가지며 작성하는 기회를 맞았으나, 모두 전역 스코프에 선언해서 이부분 또한 고쳐야겠단 생각을 들게 하는 기회가 되었다.
      그리고 진행하게 되면서 브라우저 로컬 스토리지를 다시한번 사용하게 되었는데 초기 작성 코드가 로컬 스토리지를 낭비하는 코드를 작성하여 이를 효율적인 코드를 바꾸어보는 고민, 해결 방법을 찾아 해결하게되는 기회를 갖게되었다.
    • 배달의 민족 x 원티드 웨비나 프로그램 - 웨비나 프로그램을 들으면서 현재 개발 시장이 얼마나 취업이 힘든지 알 수 있는기회가 되었다. 대학을 편입을 목표로 개발공부를 하고있는 나이지만, 대학에 떨어질 수도있다는 염려 또한 감출 수 없는 것 같다.
    • 유비무한으로 항상 대학 진학이든 취업이든 모든 활동에 좋은 성과를 이루기위해서 꾸준히 매일매일 빠지지않고 전념해야한다 생각이 들었고, "취업을 위해서는 될 때까지 해보자"라는 인사이트를 얻게된 좋은 기회가되었다.
    • 메이커준님의 유익한 유튜브 - 회고활동을 통해서 나 자신을 되돌아보아 점검 할 수 있고, 보완 할 수있는 기회를 만드는 것이 좋다는 영상을 통해서 이번 달부터 노션으로 매주 활동을 통해서 이번주에 해야할 것, 진행중인 활동, 완료한 활동, 오늘의 일간요약 이렇게 나누어 구분 한 뒤 매주 토요일에는 이번주에 한 일들을 정리하여 이번주 하지 못한 것, 주간 회고록 이렇게 나누어 내가 잘한것, 못한것, 보완해야 할 것들을 나누어 구분 할 수있는 점이 특히 눈에 띄어 더욱 학습에 욕심이 생기는 것 같다.
    • SQ3R 방식으로 책읽기 - SQ3R 방식이란 내가 오늘 읽을 책의 주제를 파악하고 어떤 키워드를 중점으로 읽을지 정한 뒤 읽고, 거기서 얻은 만족한 정보를 얻은 뒤, 자신이 읽은 정보를 생각나는대로 정리. 그리고 정리를 다시 한번 책을 읽으며 점검한 뒤 내가 생각한 부분과의 차이를 발견하고 수정하여 읽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서 책을 읽으면 빠르게 읽을 수 있고, 원하는 정보에 대한 인상이 깊게 남게된다. 10월 3주째에 회고록을 작성중이지만 이미 해본 결과 효과가 상당하다. 평소같으면 읽으면서 그냥 얻은 정보, 목표없이 그냥 눈에 들어오는대로 읽어 블로그에 글을 남겨도 가끔씩 가물가물해지지만 이 방법대로 읽으니 확실히 머릿속에 정보가 다시 생각나고, 되새김질을 할 수있어 신기하다. 내머리가 이랬나 싶을 정도로.

     

     

    Future Action (미래의 내가 해야할 것.)

    위 회고에는 없지만 늦게자고 늦게일어나 무기력한 점심을 맞이한다. 일찍자고 아침에 일찍일어나자.

    10월 3주에는 You dont know JS 1부를 모두 다 읽고, 블로그에 글을 옮길 것이다.

    그리고 위에서 부족한 것들 특히 SASS, JS리팩토링에 대해서도 확실하게 한번 날잡고 진행해야함을 느낀다.

    편입과 취업을 위해서라도 알고리즘은 피해갈 수없는 공부!! 알고리즘을 매일매일 꾸준히 이론공부의 필요성을 느낀다.

    스터디 활동또한 SQ3R 방법으로 블로그와 유명한 컴퓨터지식 사이트를 이용해 정보를 얻어야한다. (Ex. RedHat, MDN 등등)

     

     

    Feedback (그래서 언제까지?)

    일찍 자고 일찍일어나는것은 2021년 10월 11일 월요일 부터 당장 시작.

    You dont know JS는 스코프와 클로저는 수요일까지 모두 읽고, 부록은 목요일을 이용해서 모두 읽자.

    SASS - 10월 마지막주까지 공식 도큐먼트를 이용해서 읽고 정리한 뒤 기존의 프로젝트를 리팩토링해보는 시간을가진다.

    JS 리팩토링 - 리팩토링 2판이라는 책을 주말을 이용해서 유튜브 정재남님의 영상과 함께 더불어 읽으며 리팩토링을 진행한다. 마감기일은 11월 말 전까지.

    알고리즘 공부는 매일 유튜브 C++언어로 진행하시는 코드없는 프로그래밍님의 알고리즘 코딩테스트, 책으로 있는 알고리즘 문제해결 전략을 통해서 이론 파악을 진행, 문제는 앞의 서적과 프로그래머스를 통해서 진행한다.

    (이것은 편입 전까지 쭉 계속 이어가는 것으로 정하며, 편입 의 여부가 결정됨에 따라 변동된다.)

    '개인 회고록 💡'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회고  (0) 2023.12.19
    22년 6월 22일 개인 회고록  (0) 2022.06.23
    10월 3째주 회고록  (0) 2021.10.19
    10월 3째주 목표  (0) 2021.10.11

    댓글

oct_sky_out